- 가입자확보 시장은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 디지탈 유료방송플랫폼 시장으로 나누고, 무료로 제공되는 지상파방송은 유료방송 플랫폼과 구분되는 별도의 시장으로 파악, 지상파방송이 가입자 개념이 없고 지상파방송 간의 시청률 경쟁이 이뤄진다는 점을 들어 방송광고시장 차원에서 다루었다. 지상파방송 직접 수신 가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방송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이 취약하다고 진단한다.
- 방송채널 시장은 지상파 키스테이션과 지역 지상파 방송사 간의 방송채널 거래 시장, 지상파 방송사와 유료방송 플랫폼 간의 방송채널 재전송권 거래 시장,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유료방송 플랫폼 간의 유료방송채널 전송권 거래 시장으로 구분한다. 서울 키스테이션과 지역 지상파 방송국 사이의 지상파방송 채널 거래는 지역방송사가 서울MBC, SBS 등 지상파 키스테이션으로부터 방송 채널을 획득하는 시장으로 간주한다. 이때 전파료에 대해‘지역 지상파방송사의 시청자 접근권’의 가치와‘키스테이션 방송채널 전송권’ 가치가 상계된 결과로 해석한다. 아울러 지상파방송사와 유료방송 플랫폼의 지상파 방송채널 전송권을 ‘재전송권 거래시장’으로 인식한다.
- 방송프로그램 시장은 지상파 키스테이션용 프로그램 시장과 지상파 재방영 프로그램 거래시장으로 구획한다.
- 방송광고 시장은 프리미엄 방송광고 시장과 일반 방송광고 시장으로 나눈다.
(방송통신위원회. 2010방송시장 획정안)